오늘사회
의대생 전원 복귀 선언했지만 '시기·방법' 여전히 안갯속

교육위는 김택우 의협 회장과 이선우 의대협 비대위원장과의 합의를 통해 이번 입장문을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각 의대마다 여건과 입장 차이는 있지만, 의대생 교육이 재개돼야 한다는 점에는 공통된 인식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공동 입장문에서 교육위 등은 "충분한 사회적 합의 없이 윤석열 정부가 일방적으로 의료정책을 추진해 의료공백이라는 사회적 재난 상황을 초래했다"며 "의사를 길러낼 교육 터전이 더욱 망가진다면 대한민국은 돌이킬 수 없는 의료 붕괴의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의대협은 "국회와 정부를 믿고 학생 전원이 학교에 돌아감으로써 의대 교육 및 의료체계 정상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의대생 수업 복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피해는 결국 국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인식에서다.

의협은 의료 정상화를 위해 정부와 논의하고, 국회는 교육 정상화 방안이 마련되도록 정부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대통령과 정부에 의대생들이 교육에 복귀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대책 마련과 의료 현장의 피해 복구, 중장기적인 교육 및 수련 환경 개선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전공의 수련 재개에 대해서도 더 이상 지연되지 않도록 이해당사자 간 실무 논의 단위를 구성해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다만, 학생들의 수업 복귀 시점 등 의학 교육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인 일정이나 절차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교육위 등은 각 대학의 여건과 정부의 수용 여부 등을 살펴 일정을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선우 의대협 비대위원장은 "복귀 시기는 각 단위(대학)와 상의해 협조를 구하는 절차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며 "방학이나 계절학기 수업 등 기존 학사 과정상 이미 있는 공백기를 최대한 활용해 교육의 질적 하락이나 총량 감소 없이 학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의대생들의 복귀 의사 표명에 환영 입장을 밝혔다. 교육부는 "의대협이 국회와 정부를 믿고 학생 전원이 학교에 돌아오겠다고 발표한 것을 환영한다"며 "복귀 시기, 방법 등을 포함한 방안은 대학 학사일정, 교육 여건, 의대 교육 과정 특성을 고려해 대학, 관계부처와 충분한 논의 및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